λ³Έλ¬Έ λ°”λ‘œκ°€κΈ°
Information

πŸš— κΉ€ν•΄μžλ™μ°¨λ“±λ‘μ‚¬μ—…μ†Œ λ°©λ¬Έ μ „ ν•„μˆ˜ 체크! 쉽고 λΉ λ₯Έ 업무 처리 κ°€μ΄λ“œ

by 25skfjka 2025. 12. 10.
πŸš— κΉ€ν•΄μžλ™μ°¨λ“±λ‘μ‚¬μ—…μ†Œ λ°©λ¬Έ μ „ ν•„μˆ˜ 체크! 쉽고 λΉ λ₯Έ 업무 처리 κ°€μ΄λ“œ
λ°°λ„ˆ2 λ‹Ήκ²¨μ£Όμ„Έμš”!

이 ν¬μŠ€νŒ…μ€ 쿠팑 νŒŒνŠΈλ„ˆμŠ€ ν™œλ™μ˜ μΌν™˜μœΌλ‘œ, 이에 λ”°λ₯Έ μΌμ •μ•‘μ˜ 수수료λ₯Ό μ œκ³΅λ°›μŠ΅λ‹ˆλ‹€.

πŸš— κΉ€ν•΄μžλ™μ°¨λ“±λ‘μ‚¬μ—…μ†Œ λ°©λ¬Έ μ „ ν•„μˆ˜ 체크! 쉽고 λΉ λ₯Έ 업무 처리 κ°€μ΄λ“œ

 

 

 

λͺ©μ°¨

  1. κΉ€ν•΄μžλ™μ°¨λ“±λ‘μ‚¬μ—…μ†Œ, μ™œ λ°©λ¬Έν•΄μ•Ό ν• κΉŒ?
  2. μœ„μΉ˜ 및 운영 μ‹œκ°„ μ™„λ²½ 정리
  3. λ°©λ¬Έ μ „ ν•„μˆ˜ μ„œλ₯˜ 체크리슀트 (차쒅별/업무별)
  4. κ°€μž₯ λ§Žμ€ λ°©λ¬Έ 이유: μžλ™μ°¨ 이전등둝(λͺ…μ˜λ³€κ²½) 쉽고 λΉ λ₯΄κ²Œ!
  5. μžλ™μ°¨ μ‹ κ·œλ“±λ‘ 및 λ§μ†Œλ“±λ‘ 절차 μ•ˆλ‚΄
  6. λŒ€κΈ° μ‹œκ°„μ„ μ€„μ΄λŠ” κΏ€νŒ: 온라인 사전 μ‹ μ²­ 및 μ˜ˆμ•½ ν™œμš©
  7. μ£Όμ°¨ 및 νŽΈμ˜μ‹œμ„€ 정보

κΉ€ν•΄μžλ™μ°¨λ“±λ‘μ‚¬μ—…μ†Œ, μ™œ λ°©λ¬Έν•΄μ•Ό ν• κΉŒ?

κΉ€ν•΄μžλ™μ°¨λ“±λ‘μ‚¬μ—…μ†ŒλŠ” κΉ€ν•΄μ‹œλ―Όμ˜ μžλ™μ°¨μ™€ κ΄€λ ¨λœ λͺ¨λ“  ν–‰μ • 업무λ₯Ό μ²˜λ¦¬ν•˜λŠ” 핡심 κΈ°κ΄€μž…λ‹ˆλ‹€. λ‹¨μˆœνžˆ μ°¨λŸ‰μ„ λ“±λ‘ν•˜λŠ” κ³³ μ΄μƒμ˜ 역할을 μˆ˜ν–‰ν•©λ‹ˆλ‹€. μ΄κ³³μ—μ„œλŠ” μ‹ μ°¨λ₯Ό κ΅¬λ§€ν–ˆμ„ λ•Œμ˜ μ‹ κ·œ 등둝, 쀑고차 거래 μ‹œ ν•„μˆ˜μΈ 이전 등둝(λͺ…μ˜ λ³€κ²½), 폐차 μ‹œ ν•„μš”ν•œ λ§μ†Œ 등둝 λ“± μ°¨λŸ‰μ˜ 생애 주기와 κ΄€λ ¨λœ λͺ¨λ“  μ€‘μš”ν•œ 업무λ₯Ό κ΄€μž₯ν•©λ‹ˆλ‹€. λ˜ν•œ, μ°¨λŸ‰ 번호판 μž¬λ°œκΈ‰μ΄λ‚˜ λ³€κ²½, 각쒅 λ³€κ²½ μ‹ κ³ (μ£Όμ†Œ, 차체 ꡬ쑰 λ³€κ²½ λ“±) λ“±μ˜ 업무도 μ²˜λ¦¬ν• 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 λ²•μ μœΌλ‘œ μžλ™μ°¨λ₯Ό μ†Œμœ ν•˜κ³  μš΄ν–‰ν•˜κΈ° μœ„ν•œ ν•„μˆ˜μ μΈ 절차λ₯Ό λ°ŸλŠ” 곳이기 λ•Œλ¬Έμ—, κ΄€λ ¨ 업무가 λ°œμƒν–ˆμ„ λ•Œ μ •ν™•ν•˜κ³  μ‹ μ†ν•˜κ²Œ μ²˜λ¦¬ν•˜λŠ” 것이 맀우 μ€‘μš”ν•©λ‹ˆλ‹€.


μœ„μΉ˜ 및 운영 μ‹œκ°„ μ™„λ²½ 정리

κΉ€ν•΄μžλ™μ°¨λ“±λ‘μ‚¬μ—…μ†Œμ˜ μ •ν™•ν•œ μœ„μΉ˜μ™€ 운영 μ‹œκ°„μ„ μˆ™μ§€ν•˜λŠ” 것은 ν—›κ±ΈμŒμ„ λ°©μ§€ν•˜κ³  μ‹œκ°„μ„ μ ˆμ•½ν•˜λŠ” μ²«κ±ΈμŒμž…λ‹ˆλ‹€. μ‚¬μ—…μ†ŒλŠ” κΉ€ν•΄μ‹œ 내에 μœ„μΉ˜ν•˜κ³  있으며, λŒ€μ€‘κ΅ν†΅ 및 μžκ°€μš© 접근성이 비ꡐ적 쒋은 νŽΈμž…λ‹ˆλ‹€.

  • μ •ν™•ν•œ μ£Όμ†Œ: (μ΄μš©μžκ°€ μ‰½κ²Œ 찾을 수 μžˆλ„λ‘ μ •ν™•ν•œ μ£Όμ†Œλ₯Ό κΈ°μž¬ν•©λ‹ˆλ‹€.)
  • 운영 μ‹œκ°„: 평일 09:00λΆ€ν„° 18:00κΉŒμ§€ μš΄μ˜ν•˜λ©°, μ μ‹¬μ‹œκ°„(12:00~13:00)에도 민원 μ°½κ΅¬λŠ” κ΅λŒ€λ‘œ μš΄μ˜λ˜μ–΄ 일뢀 업무 μ²˜λ¦¬κ°€ κ°€λŠ₯ν•  수 μžˆμœΌλ‚˜, ν˜Όμž‘μ„ ν”Όν•˜κ³  λΉ λ₯Έ 처리λ₯Ό μœ„ν•΄ 가급적 μ μ‹¬μ‹œκ°„μ€ ν”Όν•˜λŠ” 것이 μ’‹μŠ΅λ‹ˆλ‹€.
  • 휴무일: ν† μš”μΌ, μΌμš”μΌ 및 법정 κ³΅νœ΄μΌμ€ νœ΄λ¬΄μž…λ‹ˆλ‹€. (주의: ν† μš” κ·Όλ¬΄λŠ” ν•˜μ§€ μ•ŠμŠ΅λ‹ˆλ‹€.)

λ°©λ¬Έ μ „μ—λŠ” κΉ€ν•΄μ‹œμ²­ λ˜λŠ” λ“±λ‘μ‚¬μ—…μ†Œ 곡식 μ•ˆλ‚΄λ₯Ό 톡해 ν˜Ήμ‹œ λͺ¨λ₯Ό 운영 μ‹œκ°„ λ³€λ™μ΄λ‚˜ νŠΉμ •μΌ 휴무 μ—¬λΆ€λ₯Ό ν•œ 번 더 ν™•μΈν•˜λŠ” 것이 κ°€μž₯ μ•ˆμ „ν•©λ‹ˆλ‹€.


λ°©λ¬Έ μ „ ν•„μˆ˜ μ„œλ₯˜ 체크리슀트 (차쒅별/업무별)

업무 μ²˜λ¦¬μ— μ‹€νŒ¨ν•˜λŠ” κ°€μž₯ 큰 μ΄μœ λŠ” μ„œλ₯˜ λ―ΈλΉ„μž…λ‹ˆλ‹€. μ—…λ¬΄λ³„λ‘œ ν•„μš”ν•œ μ„œλ₯˜κ°€ λ‹€λ₯΄λ―€λ‘œ, λ°©λ¬Έ μ „ μžμ‹ μ˜ 상황에 λ§žλŠ” μ„œλ₯˜λ₯Ό μ² μ €νžˆ μ€€λΉ„ν•΄μ•Ό ν•©λ‹ˆλ‹€.

  • μžλ™μ°¨ 이전등둝(양도인/μ–‘μˆ˜μΈ λͺ¨λ‘ ν•„μš”):
    • 양도인(νŒŒλŠ” μ‚¬λžŒ): μžλ™μ°¨ 등둝증, μžλ™μ°¨ 양도 증λͺ…μ„œ(도μž₯ 날인 λ˜λŠ” μ„œλͺ…), 신뢄증 사본(λŒ€λ¦¬μΈ λ°©λ¬Έ μ‹œ μœ„μž„μž₯ 및 인감증λͺ…μ„œ/λ³ΈμΈμ„œλͺ…μ‚¬μ‹€ν™•μΈμ„œ ν•„μš”)
    • μ–‘μˆ˜μΈ(μ‚¬λŠ” μ‚¬λžŒ): μžλ™μ°¨ λ³΄ν—˜ κ°€μž… 증λͺ…μ„œ, 신뢄증
  • μžλ™μ°¨ μ‹ κ·œλ“±λ‘:
    • 개인: μžλ™μ°¨ μ œμž‘μ¦(μ‹ μ°¨), μˆ˜μž… μ‹ κ³  필증(μˆ˜μž…μ°¨), μž„μ‹œ μš΄ν–‰ ν—ˆκ°€μ¦, 신뢄증, μ±…μž„ λ³΄ν—˜ κ°€μž… 증λͺ…μ„œ
    • 법인: 법인 λ“±κΈ°λΆ€ λ“±λ³Έ, μ‚¬μ—…μžλ“±λ‘μ¦ 사본, 법인 인감 증λͺ…μ„œ, 법인 인감(μ‚¬μš©μΈκ°κ³„ 제좜 μ‹œ μ‚¬μš©μΈκ°)
  • μžλ™μ°¨ λ§μ†Œλ“±λ‘(폐차):
    • μžλ™μ°¨ 등둝증, 신뢄증, 폐차 인수 ν™•μΈμ„œ(폐차업체 λ°œκΈ‰), 번호판 2개

λŒ€λ¦¬μΈ λ°©λ¬Έ μ‹œμ—λŠ” μœ„μ— μ–ΈκΈ‰λœ ν•„μˆ˜ μ„œλ₯˜ 외에 μœ„μž„μž₯κ³Ό λŒ€λ¦¬μΈμ˜ 신뢄증이 λ°˜λ“œμ‹œ ν•„μš”ν•˜λ©°, μœ„μž„μž₯μ—λŠ” μœ„μž„ν•˜λŠ” μ‚¬λžŒ(μ°¨μ£Ό)의 인감 도μž₯ 날인과 인감 증λͺ…μ„œ(λ˜λŠ” λ³ΈμΈμ„œλͺ…μ‚¬μ‹€ν™•μΈμ„œ)κ°€ μ²¨λΆ€λ˜μ–΄μ•Ό ν•©λ‹ˆλ‹€.


κ°€μž₯ λ§Žμ€ λ°©λ¬Έ 이유: μžλ™μ°¨ 이전등둝(λͺ…μ˜λ³€κ²½) 쉽고 λΉ λ₯΄κ²Œ!

쀑고차λ₯Ό κ΅¬λ§€ν•˜κ±°λ‚˜ νŒλ§€ν–ˆμ„ λ•Œ λ°œμƒν•˜λŠ” 이전등둝은 κ°€μž₯ λΉˆλ²ˆν•˜κ²Œ μ²˜λ¦¬λ˜λŠ” μ—…λ¬΄μž…λ‹ˆλ‹€. λ³΅μž‘ν•΄ λ³΄μ΄μ§€λ§Œ μˆœμ„œλŒ€λ‘œ μ§„ν–‰ν•˜λ©΄ 쉽고 λΉ λ₯΄κ²Œ μ™„λ£Œν• 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

  1. λ³΄ν—˜ κ°€μž…: μ–‘μˆ˜μΈ(μƒˆλ‘œμš΄ μ°¨μ£Ό)은 λ°˜λ“œμ‹œ μ°¨λŸ‰ λͺ…μ˜λ₯Ό μ΄μ „ν•˜κΈ° 전에 μ±…μž„ λ³΄ν—˜μ— κ°€μž…ν•΄μ•Ό ν•©λ‹ˆλ‹€. λ―Έκ°€μž… μ‹œ 등둝 μžμ²΄κ°€ λΆˆκ°€λŠ₯ν•©λ‹ˆλ‹€.
  2. ꡬ비 μ„œλ₯˜ 확인: μœ„μ— μ œμ‹œλœ 양도인/μ–‘μˆ˜μΈ ν•„μˆ˜ μ„œλ₯˜λ₯Ό μ™„λ²½ν•˜κ²Œ μ€€λΉ„ν•©λ‹ˆλ‹€.
  3. 양도 증λͺ…μ„œ μž‘μ„±: 양도인과 μ–‘μˆ˜μΈμ΄ 직접 λ§Œλ‚˜ μžλ™μ°¨ 양도 증λͺ…μ„œμ— 인적 사항과 κΈˆμ•‘ 등을 κΈ°μž¬ν•˜κ³  μ„œλͺ…/λ‚ μΈν•©λ‹ˆλ‹€.
  4. λ“±λ‘μ‚¬μ—…μ†Œ λ°©λ¬Έ 및 μ ‘μˆ˜:
    • 민원 μ°½κ΅¬μ—μ„œ ꡬ비 μ„œλ₯˜λ₯Ό μ œμΆœν•˜κ³  μ΄μ „λ“±λ‘μ‹ μ²­μ„œλ₯Ό μž‘μ„±ν•©λ‹ˆλ‹€.
    • 취득세 λ‚©λΆ€ κ³ μ§€μ„œλ₯Ό λ°›μ•„ μ§€μ •λœ 은행 μ°½κ΅¬μ—μ„œ 취득세λ₯Ό λ‚©λΆ€ν•©λ‹ˆλ‹€. (은행이 μ‚¬μ—…μ†Œ 내에 μžˆλŠ” κ²½μš°κ°€ λ§ŽμŠ΅λ‹ˆλ‹€.)
    • μ±„κΆŒ λ§€μž… 절차λ₯Ό κ±°μΉ©λ‹ˆλ‹€. (μ°¨λŸ‰ 가앑에 따라 의무적으둜 λ§€μž…ν•΄μ•Ό ν•˜λ©°, μ¦‰μ‹œ 맀도(할인)κ°€ κ°€λŠ₯ν•©λ‹ˆλ‹€.)
  5. μƒˆ 등둝증 λ°œκΈ‰: λͺ¨λ“  λ‚©λΆ€ 및 μ„œλ₯˜ 확인이 μ™„λ£Œλ˜λ©΄ μƒˆλ‘œμš΄ μ–‘μˆ˜μΈ λͺ…μ˜μ˜ μžλ™μ°¨ 등둝증을 μ¦‰μ‹œ λ°œκΈ‰λ°›μ„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

이 λͺ¨λ“  과정은 μ„œλ₯˜κ°€ μ™„λ²½ν•˜λ‹€λ©΄ λŒ€κΈ° μ‹œκ°„μ„ μ œμ™Έν•˜κ³  μ•½ 30λΆ„~1μ‹œκ°„ 이내에 μ™„λ£Œλ 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


μžλ™μ°¨ μ‹ κ·œλ“±λ‘ 및 λ§μ†Œλ“±λ‘ 절차 μ•ˆλ‚΄

1. μžλ™μ°¨ μ‹ κ·œλ“±λ‘ (μƒˆ μ°¨ λ˜λŠ” μˆ˜μž…μ°¨ 등둝)

μ‹ μ°¨λ₯Ό κ΅¬λ§€ν–ˆλ‹€λ©΄ μž„μ‹œ μš΄ν–‰ ν—ˆκ°€ κΈ°κ°„(보톡 10일) 내에 λ°˜λ“œμ‹œ 등둝을 μ™„λ£Œν•΄μ•Ό ν•©λ‹ˆλ‹€.

  1. λ³΄ν—˜ κ°€μž…: μž„μ‹œ μš΄ν–‰ κΈ°κ°„ 만료일 이전에 λ°˜λ“œμ‹œ μ±…μž„ λ³΄ν—˜μ— κ°€μž…ν•΄μ•Ό ν•©λ‹ˆλ‹€.
  2. μ„œλ₯˜ μ€€λΉ„: μ œμž‘μ¦(λ˜λŠ” μˆ˜μž…μ‹ κ³ ν•„μ¦), μž„μ‹œ μš΄ν–‰ ν—ˆκ°€μ¦ 및 번호판, 신뢄증 등을 μ€€λΉ„ν•©λ‹ˆλ‹€.
  3. μ‹ κ·œλ“±λ‘ μ‹ μ²­μ„œ μž‘μ„±: μ‚¬μ—…μ†Œμ—μ„œ μ‹ κ·œλ“±λ‘μ‹ μ²­μ„œλ₯Ό μž‘μ„±ν•˜κ³  μ œμΆœν•©λ‹ˆλ‹€.
  4. μ„ΈκΈˆ 및 μ±„κΆŒ λ‚©λΆ€: 취득세 및 곡채(λ„μ‹œμ² λ„μ±„κΆŒ λ“±)λ₯Ό λ‚©λΆ€ν•©λ‹ˆλ‹€.
  5. 번호판 ꡐ뢀: λ²ˆν˜ΈνŒμ„ μ„ νƒν•˜κ³  수수료λ₯Ό λ‚©λΆ€ν•˜λ©΄ μƒˆλ‘œμš΄ 번호판과 등둝증을 κ΅λΆ€λ°›μŠ΅λ‹ˆλ‹€. (λ²ˆν˜ΈνŒμ€ μ™ΈλΆ€ λΆ€μ°©μ†Œμ—μ„œ 직접 λΆ€μ°©ν•΄μ•Ό ν•©λ‹ˆλ‹€.)

2. μžλ™μ°¨ λ§μ†Œλ“±λ‘ (폐차 μ‹œ)

μ°¨λŸ‰μ„ νμ°¨ν–ˆλ‹€λ©΄ νμ°¨μ—…μ²΄μ—μ„œ λ°œκΈ‰λ°›μ€ 폐차 인수 ν™•μΈμ„œλ₯Ό κ°€μ§€κ³  1κ°œμ›” 이내에 λ§μ†Œλ“±λ‘μ„ ν•΄μ•Ό ν•©λ‹ˆλ‹€.

  1. 폐차 ν›„ μ„œλ₯˜ λ°œκΈ‰: νμ°¨μ—…μ²΄λ‘œλΆ€ν„° 폐차 인수 ν™•μΈμ„œλ₯Ό λ°œκΈ‰λ°›μŠ΅λ‹ˆλ‹€.
  2. ꡬ비 μ„œλ₯˜ μ€€λΉ„: μžλ™μ°¨ 등둝증, 신뢄증, 폐차 인수 ν™•μΈμ„œ, 번호판 2개λ₯Ό μ€€λΉ„ν•©λ‹ˆλ‹€.
  3. λ§μ†Œλ“±λ‘ μ‹ μ²­μ„œ μž‘μ„± 및 제좜: λ“±λ‘μ‚¬μ—…μ†Œμ— μ„œλ₯˜λ₯Ό μ œμΆœν•˜κ³  μ‹ μ²­μ„œλ₯Ό μž‘μ„±ν•©λ‹ˆλ‹€.
  4. 처리 μ™„λ£Œ: λ“±λ‘μ‚¬μ—…μ†Œμ—μ„œ λͺ¨λ“  μ„œλ₯˜λ₯Ό ν™•μΈν•˜κ³  λ§μ†Œ 처리λ₯Ό μ™„λ£Œν•˜λ©΄ λ§μ†Œ 사싀 증λͺ…μ„œλ₯Ό λ°œκΈ‰λ°›κ²Œ λ©λ‹ˆλ‹€.

λŒ€κΈ° μ‹œκ°„μ„ μ€„μ΄λŠ” κΏ€νŒ: 온라인 사전 μ‹ μ²­ 및 μ˜ˆμ•½ ν™œμš©

κΉ€ν•΄μžλ™μ°¨λ“±λ‘μ‚¬μ—…μ†ŒλŠ” 특히 μ›”μš”μΌ μ˜€μ „μ΄λ‚˜ μ›”λ§μ—λŠ” 민원인이 μ§‘μ€‘λ˜μ–΄ λŒ€κΈ° μ‹œκ°„μ΄ κΈΈμ–΄μ§ˆ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 μ‹œκ°„μ„ μ ˆμ•½ν•˜κΈ° μœ„ν•œ κ°€μž₯ 쒋은 방법은 온라인 μ„œλΉ„μŠ€λ₯Ό 적극적으둜 ν™œμš©ν•˜λŠ” κ²ƒμž…λ‹ˆλ‹€.

  • 온라인 등둝 μ„œλΉ„μŠ€(μžλ™μ°¨λ―Όμ› λŒ€κ΅­λ―Όν¬ν„Έ ν™œμš©): 일뢀 이전등둝, λ§μ†Œλ“±λ‘, λ³€κ²½μ‹ κ³  λ“±μ˜ μ—…λ¬΄λŠ” 'μžλ™μ°¨λ―Όμ› λŒ€κ΅­λ―Όν¬ν„Έ(www.ecar.go.kr)'을 톡해 온라인으둜 미리 μ‹ μ²­ν•˜κ³  ꡬ비 μ„œλ₯˜λ₯Ό μ—…λ‘œλ“œν• 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 온라인으둜 μ‹ μ²­ ν›„ μ΅œμ’… 확인 및 수수료 λ‚©λΆ€λ₯Ό μœ„ν•΄ λ°©λ¬Έ μ‹œκ°„μ„ 단좕할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 (단, 개인 κ°„ 이전등둝 등은 직접 방문이 ν•„μš”ν• 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)
  • μ „μž μœ„μž„ ν™œμš©: λŒ€λ¦¬μΈ λ°©λ¬Έ μ‹œ μ „μž μœ„μž„ μ œλ„λ₯Ό ν™œμš©ν•˜λ©΄ 인감 증λͺ…μ„œ λ°œκΈ‰μ˜ λ²ˆκ±°λ‘œμ›€μ„ 쀄일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
  • λ°©λ¬Έ μ‹œκ°„ μ‘°μ •: 비ꡐ적 ν•œμ‚°ν•œ ν™”μš”μΌλͺ©μš”일 μ˜€ν›„ μ‹œκ°„(13:0016:00 사이)에 λ°©λ¬Έν•˜λŠ” 것이 μ’‹μŠ΅λ‹ˆλ‹€.

μ£Όμ°¨ 및 νŽΈμ˜μ‹œμ„€ 정보

κΉ€ν•΄μžλ™μ°¨λ“±λ‘μ‚¬μ—…μ†ŒλŠ” 방문객의 편의λ₯Ό μœ„ν•΄ μΆ©λΆ„ν•œ μ£Όμ°¨ 곡간을 ν™•λ³΄ν•˜κ³  μžˆμŠ΅λ‹ˆλ‹€. μ£Όμ°¨μž₯은 μ‚¬μ—…μ†Œ 건물 인근에 μœ„μΉ˜ν•΄ 있으며, λ―Όμ›μΈμ—κ²ŒλŠ” 일정 μ‹œκ°„ λ™μ•ˆ 무료 μ£Όμ°¨κ°€ μ œκ³΅λ©λ‹ˆλ‹€. 건물 λ‚΄μ—λŠ” 민원인이 νŽΈλ¦¬ν•˜κ²Œ 업무λ₯Ό μ²˜λ¦¬ν•  수 μžˆλ„λ‘ 은행(취득세, μ±„κΆŒ λ‚©λΆ€), μˆ˜λ‚© 창ꡬ, 민원 μ•ˆλ‚΄ 데슀크 등이 λ§ˆλ ¨λ˜μ–΄ μžˆμŠ΅λ‹ˆλ‹€. λ˜ν•œ, μ„œλ₯˜ μž‘μ„±μ„ μœ„ν•œ ν…Œμ΄λΈ”κ³Ό 필기ꡬ, 볡사/팩슀 λ“±μ˜ νŽΈμ˜μ‹œμ„€λ„ λΉ„μΉ˜λ˜μ–΄ μžˆμ–΄ 업무 μ²˜λ¦¬μ— ν•„μš”ν•œ λͺ¨λ“  것을 ν•œ κ³³μ—μ„œ ν•΄κ²°ν• 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 μΎŒμ ν•œ ν™˜κ²½μ—μ„œ 쉽고 λΉ λ₯΄κ²Œ μ°¨λŸ‰ 등둝 업무λ₯Ό μ™„λ£Œν•˜μ‹œκΈΈ λ°”λžλ‹ˆλ‹€.

 

더 μžμ„Έν•œ μ°Έκ³ μžλ£ŒλŠ” μ•„λž˜λ₯Ό μ°Έκ³ ν•˜μ„Έμš”.

 

더 μžμ„Έν•œ 참고자료 보기